교장실 밀어내기 2


<교장실 밀어내기 2> #학교SF소설

교직원 회의 시간. 목소리는 하나였다. 회의가 아니었다. 박참영 교감은 또박 또박 손에 쥔 원고를 읽어 내려갔다. 어찌나 격정적으로 읽었을까. 하얀 머리카락 사이 사이로 땀이 주렁 주렁 열리기 시작했다. 마이크를 잡는 내내 다른 손으로 넥타이를 계속 고쳐메듯 쥐었다 놓았다를 반복했다.

"... 이렇게가 학부모님들 민원 및 요구 사항이었습니다."

회의실에 모인 교사들은 박참영 교감의 눈치를 힐끔 보았다. 또 무슨 잔소리를 하려나. 맨 앞자리에 앉은 경미연 교장은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박참영 교감의 일장 연설을 차분하게 들었다.

"존경하는 수화고 선생님들. 지금 시대가 어느 시대입니까? 민주주의 시대 아닙니까. 민주주의? 네? 민주주의 좋아들 하시쟎아요? 다들? 지금, 학부모님들이 이렇게 원하는데도, 거기에 우리가 좀 편하자고 귀막고 눈감고 나 몰라라 하면, 이게 어디 용서가 된답니까? 네? 그게 선생님들이 그렇게 사랑하는 민주적인 학교냐 이겁니다."

1학년 3반 담임은 왼쪽 귀를 후볐다. 한쪽 눈을 감아 건더기를 확인했다. 바닥에 후하고 불었다. 옆자리 학년부 짝꿍 교사가 3반 담임의 허벅지를 가볍게 툭 쳤다. 하지마, 들릴 듯 말 듯한 소리로 3반 담임을 다그쳤다. 3반 담임은 고개를 돌려 미연의 표정을 살폈다. 
무표정처럼 보였다.
아랫 입술과 왼쪽 겉눈썹이 미세하게 실룩거렸다.

"교감샘?"

3반 샘은 손을 들었다. 박참영 교감과 눈이 마주쳤다. 3반 샘은 옅은 미소를 지어냈다. 참영은 표정을 감추기 위해 안경을 손가락으로 밀어 올렸다.

"네. 말씀하세요. 안단태샘."

안단태는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한번 뒤에 한번 옆에 한번 , 허리 숙여 인사했다. 

"안녕하십니까. 1학년 3반 담임, 안단태입니다."

참영은 팔짱을 끼고 고개를 살짝 기울였다. 단태는 뒷머리를 글적거리며 말을 이었다.

"그게요.. 뭐 다 좋아요. 하죠. 뭐. 근데요. 학부모님 요구를 들어 주는게 민주주의면, 그게 교육적으로 옳으냐, 옳지 않으냐 결정하는 과정도 민주적으로다가 해야죠."

참영은 다소 커진 목소리로 바로 대답했다.

"그러니까, 지금 민주적으로 회의하자는 것 아닙니까? 민주적으로!"

단태는 웃음을 누르고 짝꿍샘을 슬쩍 쳐다보았다. 짝꿍샘은 오만상을 찌푸리며, 하지마 앉아 그만해, 입모양으로 말했다.

"아니. 교감샘. 그 거시기 그렇게 막 무섭게 이야기하시니까, 샘들이 말을 하고 싶어도 말을 못하시쟎아요?"

"회의 시간에, 교사가 말입니다? 말들을 하셔야지! 아까부터 계속 말씀해 보라고 하시는데! 다들 꿍하니 입다물고 있고, 저기 저 3학년부 샘들은 핸드폰만 쳐다보고 있고! 기획 부서 샘들은 절반이나 참석 안하는데! 도대체 뭔 회의란 말입니까?"

단태는 고개를 돌려 시청각실을 살폈다. 빈 의자들이 많았다. 고개를 끄덕였다.

"그럼 일단, 이렇게 여기서 바로 거수로 정할 것이 아니....."

거수로 정할 것이 아니라, 우선 설문조사도 해보고, 실현 가능성과 업무 분장에 대해 차분히 논의할 시간을 구해보자, 라고 말하려 했었다. 박참영 교감은 마이크를 다시 잡았다.

"교장 선생님? 교장선생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쏘아붙이 듯 경미연 교장의 의견을 물었다. 미연은 굳은 표정으로 자리에서 일어났다. 참영은 마이크를 놓지 않았다.

"자! 여러분? 여러분들이 민주적으로다가 뽑은 교장선생님이 말씀하실 겁니다. 자, 교장샘. "

미연은 짧게 숨을 내뱉고 마이크를 잡기 위해 단상에 섰다. 참영은 자리에 돌아가지 않았다. 교장과 교감이 나란히 선 모양이 되었다.
미연이 참영을 쳐다보았다. 참영은 눈빛을 무시하고 어서 말하라는 듯, 손을 두어번 흔들었다.

"그러고 보니.. 우리 미연이 누님 얼굴까지 동안이셔...."
단태가 속삭이듯 짝꿍샘에게 말했다. 짝꿍샘은 주먹으로 살짝 단태의 어깨를 쳤다. 그만좀 조용히, 입모양으로 말했다.

"누가 보면 손주 본 아빠랑 작은 딸인 줄 알겠네..... 미연이 누나...이겨내요...지지마...힘내요.."

단태는 굳은 표정으로 속삭였다.

( 👉 3)


더보기

안태일

EBS 미래를 여는 교육 MC /KBS 라디오 공부가 재미있다 출연진/너도 모르는 네맘 나는 알지 저자/아이스크림 원격 연수원 사회 교실 강사/MBC 스페셜 '선생님 마이크로 교실을 깨우다'/소통 강사/진로 특강 강사/스마트 워크 강사/안태일 학교시집/탤짱닷컴 tv/출제해서 생긴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