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을 이용해서 파워포인트처럼 사용하기!
⁍ 상황 ‣ 김샘은 오늘도 힘들게 힘들게 수업 자료용 파워포인트를 만들었다.
‣ 자신있게 아이들에게 보여주었으나, 아이들은 그 정성을 전혀 몰라준다
‣ 심지어 어떤 아이는, 시끄러워요, 어지러워요. 이러고 있다.
‣ 고생 고생해서 만들었는데 이놈들은 그저, 빈칸만 채우고 있다.
‣ 사라진 내 주말이 짜증이 ㅇㅃㅇ다.
⁍ 해결을 위한 질문
‣ 화려한 화면이, 그것을 만들 때 들어가는 노력과 시간과 비교할 때, 학습 효과라든가, 아이들의 찬사라든가, 아무튼, 뭔가 보람을 얻기나 하던가?
‣ 그렇다면, 차라리 퀄리티는 다소 떨어지더라도, 작업 시간을 엄청나게 단축 시키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은 진리가 아닐까?
=> 이 논제는, 간단한 프리젠테이션을 해야하는, 대학생 제자님들에게도 통한다는 것!
.
⁍ GTT 안태일 샘의 특허(?) 한글을 사용해서 파워포인트처럼 만들기 고고싱!!
우선 결과물을 한번 살펴 볼게요. 한글 파일로도 링크를 걸어 놓았는데요.
(한글에서 보시는 방법은, 위에 메뉴에서, 도구 클릭, 프리젠테이션 클릭, 프리젠테이션 실행 클릭 하시면 됩니다. 실행후 페이지 업, 다운으로 이동하시거나, 스페이스 바 클릭)
어떠신가요? 파워포인트에 비해 많이 아쉽나요? 물론, 멋지게 막 글자 날아오고 이러면 좋겠지만, 수업용으로 이정도면 (게다가 만드는 시간은 엄청나게 짧답니다) 괜찮지 않나요? 그렇죠?
이 방법에 가장 큰 장점은 이렇습니다.
1. 만드는 시간이 엄청 단축된다.
2. 기존에 만들어 두신, (아래아 한글 파일) 학습지를 이용해 그냥 뚝딱 뚝딱 만든다
뭐, 파워포인트 불러가가, 글상자 만들고 넣고 빼고 이럴 필요 없다.
3. 사진 넣기가 매우 간단하다.
뭐, 파워포인트 불러가가, 개체 삽입이니 뭐니 그럴 필요 없다. 아 쉽다.
4. 교사(혹은 대딩)의 본분! 어떻게 하면 더 재미난 , 더 교육적 활용도가 좋은 자료에는 뭐가 있을까에 집중할 수 있다. 괜히, 편집하는데 시간이 더 걸리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일 (전문 용어로, 목적 전치 현상 어쩌고)이 없어진다!
썰이 길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단계별로 하나씩 시작해 볼까요? 총 단계는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1단계 : 일단, 당장 만들고 보는 단계
2단계 : 이제 이쁘게 꾸며보고 싶은 단계
3단계 : 수학선생님이 주로 해당. 수학 수식 기호 다듬기
이렇게 진행해 봅니다. 고고싱~~
클릭해서 1단계 강의로
[스마트 꼼수/별거 아닌데 쓸만한 꼼수들] - 1단계. 아래아 한글로 파워포인트처럼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