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말을 잘하는 방법 - 1 : 말 잘하는 기본 원칙

강의 영상 (쌤튜브는 이쪽으로 오세요 : https://goo.gl/2Lm63E )

  

잘하는 사람은 참 얄밉죠신뢰가 가질 않습니다헌데 말잘하는 사람은 일을 추진하거나 타인에게 호감을 얻거나 신뢰를 얻기가 무척 좋습니다.

 

못하는 사람은 그럼에도 듬직하죠하지만 뭔가 답답하죠그리고 억울한 일을 당할 때도 종종 있습니다못한다면?말을 잘하고 싶다는 생각은 우리 모두 갖고 있습니다그것이 너무도 필요하기 때문이죠당장 학교에서 수행평가 발표 시간수시 면접대학교 발표 수업취업 면접바이어와의 면담고객과의 상담 등말을 잘해야 하는 당장 현실적인 순간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현실적인 이유외에도 친구들과의 관계 애인과의 관계 모임 자리에서 말을 잘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간극은 꽤나 크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하고 싶은 말을 논리적으로 술술 내뱉지 못할 때 느끼는 답답함은 듣는 사람보다 말하는 본인이 더욱 힘든 일이지요.

말 잘하는 사람은 정말 똑똑해 보이지요실제로도 그렇습니다말 잘하는 능력은 머리 어딘가가 분명 좋다는 것을 뜻합니다순간 순간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주르르륵 뽑아내는 것은 분명히 머리를 열심히 잘 쓰고 있다는 것이지요하지만 가만 들어보면 알멩이가 전혀 없이 말만 번지르한 사람 있지요그사람은 말하는 스킬만 잔뜩 연습해두고 정작 그 안에 메시지와 컨텐츠는 어딘가 허술한 사람입니다그런데도 술술술 없는 말 있는 말 지어내서 죽죽 말하는 걸 보면이 사람 분명 얼굴에 철판을 깔았거나 상대방을 무시하고 있거나 자신을 너무 믿고 있나 봅니다.

  

헌데 저 말만 잘하는 사람은 말 잘하기 원칙 중에 무려 2가지를 갖고 있네요우리도 한번 그거 배워봅시다말 잘하는 방법이라고 해서 뭔가 대단한 것이 아니에요아주 기초적인 것이지만 요것만 잘 지켜도 여러분사춘기 질풍노도 시기 스물쩍 잘 넘어가며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거에요.

  

말 잘하는 거랑 청소년 혼란기를 잘 보내는 것과 무슨 상관이냐구요깊은 관계가 있지요청소년 시기에 겪는 고민들혼란들 대다수는 정리하지 못해더욱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이유도 없이 스트레스가 솟구치고 상대방에 대한 분노가 도저히 제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그거요다 생각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해서입니다.

 

아하지금 상황이 이렇게 이렇게 돌아가고 있구나그 상황의 원인은 다시 이러 이러한 것들을 예로 들 수 있겠네이게 지금 나에게 주는 피해는 무엇일까그게 정말로 커다란 피해일까나는 어떤 대안들로 이 위기를 피할 수 있을까아하 이런 선택저런 선택지가 있구나플랜 1을 선택하게 되면,플랜 2를 선택하게 되면

 

이렇게 생각을 정리할 수만 있어도 흥분은 가라앉고스트레스 상황은해결해 나가야할 문제 상황이 되고감정은 전략으로 바뀌게 됩니다.

 

 

 

헌데 이 일련의 사고-생각의 흐름언어로 하고 있죠그래요우리는 생각을 ''로 하고 있습니다아주 단순한 것들은 이미지로 떠오릅니다치킨떡볶이피자이런 것들을 생각할 때는 그냥 그 이미지가 떠오르죠하지만 국제 밀가루 가격 상승으로 인해 피자의 가격 상승 압박이 심해지고 있다여기에 피자 가게 주인은 이대로 값을 올려야할 것인지 아니면 손해를 감내해서라도 기존 가격을 유지하고 고객들의 이탈을 막을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라고 하는 '생각'은 도저히 이미지로 해결 되지 않습니다.

 

그렇습니다우리는 뭔가, '복잡한사고는 '언어-'로 하고 있죠.

생각의 속도흐름논리는 결국 언어의 속도흐름논리라는 겁니다말을 잘하는 훈련을 하게 되면 생각의 흐름까지 '어느 정도영향을 미쳐 훨씬 좋은 상태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

말을 잘해야 하는 이유

1. 당장 수행평가입시취업을 위해

2. 더 좋은 인간과계를 위해

3. 청소년 사춘기 시절을 더욱 우아하게 보내고 더 큰 생각으로 성장할 수 있게

4. '잘하는 사람이 되면이래 저래 좋으니까.

 

요렇게 정리해 볼 수 있겠지요?

 

 

 

 

자 그러면 말을 잘할 수 있는 3가지 원칙에 대해 알아볼게요.

제 1원칙 아는 것이 많아야 말을 잘할 수 있다.

제 2원칙 자신을 표현하는 것에 겁먹지 말아야 한다. (그러니까자신감)

제 3원칙 논리적으로 말하는 기본공식을 지키고 연습한다.

 

제 1원칙 아는 것이 많아야 말을 잘할 수 있다.

이건 스스로 테스트 해보면너무도 당연합니다한국 경제 향후 3년간 전망에 대해 말해보세요와 피파 온라인에서 가장 필수적으로 익혀야할 스킬에 대해 말해보세요와 엑소 오빠들의 캐릭터 특징을 말해보세요와 교복은 어느 메이커가 가장 질이 좋나요 이유는에 대해서 말해 보세요.

 

어느 질문을 가장 오래 붙들고 할 수 있죠그렇죠당연히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는 분야죠그러니 여기 저기서 정보를 많이 습득하고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하시는 거의 모든 데이터를 자기 것으로 흡수하면 할 수록 말은 자연스레 더 잘할 수 있게 됩니다.

 

제 2원칙 자신을 표현하는 것에 겁먹지 말아야 한다. (그러니까자신감)

말을 잘 못하는 사람들 중 대다수가 사람들 앞에만 서면 얼어버리는 경우가 많아서라고 합니다이 2원칙은 결국 청소년 시절보다 당당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방법과 관련된 멘토링 시간에 다루도록 할게요

 

제 3원칙 논리적으로 말하는 기본 공식을 지키고 연습한다.

아주 간단한 기본 공식이 있답니다이 공식만 잘 지켜도주변에서 말 참 잘하는 사람이구나 하고 칭찬 받을 수 있습니다진짜입니다이거 그리고 입시 면접 볼 때도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니까요.

 

자 그러면우리가 여기서 1, 2 원칙을 다룰 수는 없구요다음 이 시간에 제 3원칙에 대해서 한번 다뤄 보도록 할게요.

 

나도 잘 할 수 있음!

말을 잘하는 방법 - 1 : 말 잘하는 기본 원칙

말을 잘하는 방법 - 2 : 말하기 기본 공식

설득력 있게 말하는 순서 4단계 말을 잘하는 방법 3

 

도서 : 선생님을 위한 참 쉬운 글쓰기

 

선생님을 위한 참 쉬운 글쓰기 - YES24

이 정도만 써도 ‘업무’ 부담이 확 줄어듭니다.적당히 배워서 알차게 써먹는 “교사 맞춤형” 글쓰기 특강!“매년 반복되는 가정통신문, 단체 문자, 공문서, 생활기록부….어떻게 쓰면 좀 더

www.yes24.com

 
 
연수 : 선생님을 위한 참 쉬운 글쓰기 원격 연수
 

아이스크림 원격교육연수원

직무연수 탤짱쌤의 참 쉬운 글쓰기을(를) 추천합니다

teacher.i-scre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