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말을 잘하는 방법 - 2 : 말하기 기본 공식

강의 영상 (쌤튜브는 이쪽으로 오세요 : https://goo.gl/2Lm63E )

 

설득력 있는 말 기법은 내가 무조건 옳아가 아닙니다. ‘나도내 의견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잘 안다는 것을 인정하고 대화를 풀어가는 것이랍니다어떤 말을 가장 듣기 싫었는지선생님께서 어떻게 말하실 때 참 듣기 힘들었는지부모님이 어떻게 말씀하실 때 참듣기 힘들었는지 떠올려 보아요.

 

거의다일방적으로내가 옳고 너는 틀렸다라고 강요하듯 말하실 때가 가장 힘들었지요?

  

 

닥치고짜장면 먹자김천은 무슨... 됐어짜장면 집이야

안돼참아이렇게 자주 조퇴하면 안돼교실 가!”

못줘너 저번에 가져간 용돈그새 뭐하다 다 쓴거야못줘!”

 

헌데같은 주장인데 말 에 살짝만 변화를 주어보면 놀라운 마법이 펼쳐집니다.

  

 

짜장면이오늘은 좋을 것 같아물론김밥 천국 가면은 메뉴도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하고 또 가까워서 좋은건 맞지근데우리 일단은 야자 시간까지 시간도 얼마 없고메뉴 다양하게 주문하면아무래도 음식 나오는 시간도 문제가 있쟎아중국집 가면 후딱 먹을수도 있을 것같구오늘 하루만 짜장면 먹고다음에 김천가자

 

조퇴는 좀 참았으면 좋겠어물론아픈거 만큼 서러운 것도 없고증명하기도 참 힘들고아픈 사람만서럽고또 의심받는 것 같아 맘도 상할 거 알아하지만지금이렇게 조금 아프다고 조퇴하는 것이 습관이 생기면나중에 수능 볼때혹은 사회 생활할 때 안좋은 습관이 들일것 같아 걱정이야너의 건강도 샘의 큰 관심이지만너의 미래도 더 큰 관심이니좀더 참아보자알았지?”

 

용돈좀 어려울것 같다물론당장 돈을 못주니까속이 많이 상할거야진정하고 엄마 말좀 들어볼래지금 용돈을 더 주지 않으면네가 뭔가 하려고 한거 못할거야근데 엄마가 걱정하는 건집에 돈이 있고 없고 문제가 아니라네가 좀더 돈을 계획적으로 쓰는 습관이 들이길 원해서 그랬던거야이번엔 엄마가 거절했지만다음에 네가 좀더 절약하고또 뜻있게 돈을 쓰는 모습을 보게 될 때오늘 못준것 같지 막 얹어서 줄거야약속할게그러니까 오늘은한번 조금만 참고이해해주렴?”

 

같은 주장이죠짜장면 먹자조퇴 안된다돈 못준다그런데 뭔가 다르죠차이점이 느껴지나요단순히 말을 길게 하고 짧게 하고 문제가 아니랍니다저 안에는 놀랄만한 설득의 기법말 잘하는 기법이 숨겨져 있답니다.

 

논리적으로 말하기 기본 공식

  

1. 자신의 주장을 먼저 말한다.

  

2. 내 주장에 불리한 점을 먼저 선수친다.

  

3. 내 주장에 유리한 점을 어필한다.

  

4. 자신의 주장을 다시 말한다.

  

어때요순서는 매우 쉽지요여기서 포인트는자신의 주장을 먼저 밝히는 거랍니다.

 

특히 면접에서는 이 공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의 주장을 먼저 말하지 않으면면접 보러 갔을 때극도의 긴장감 탓에 유체 이탈’ 상태를 경험하게 된답니다.

 

예를 들면

  

면접관 그래자네는 북한에게 쌀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미사일로 우리를 겁주고 있는 상황에서 말일세.

 

유탈남 북한은 틈만 나면 우리 남한을 겁을 주고 미사일로 협박을 합니다국제 사회에서 맹 비난을 받으면서 까지요그 돈으로경제 개발을 해서 사람들을 살리는게 더 큰 문제일텐데 말입니다하지만 인도적 차원의 쌀지원을 안하게 되면 같은 민족인 북한 사람들은 굶어 죽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물론 쌀을 지원하게 되면이것이 군량미로 도로 사용이 되어서 정작 북한 동포들은 살리지 못하고 군사 강국화만 더 도와주는 모습이 되어 되려 우리의 안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도 있습니다그렇다고 쌀을 지원하지 않으면그네들과의 평화적 공존 및 인류애적인민족의 평화와 거리가 먼 정책이 되고 말것이라 생각합니다하지만미사일로 이렇게 협박을 하는 것에게 쌀을...주는 것은 ........................................ 그렇다고 안주면...........

 

면접관 어이자네.

 

유탈남 .

 

면접관 그래서도대체 하고 싶은 이야기가 뭔가.

 

극도의 긴장된 상태에서는내가 도대체 무슨 소리를 하는지도 모르게 되는 상황이 온답니다우왕 좌왕하다가 시간은 훌쩍 가버리게 되지요.

 

무엇보다도말을 듣는 사람을 답답하게 만든답니다아는 것도 많고자기 주장도 뚜렷한데 나조차 지금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게 된답니다듣는 사람은 오죽 힘들겠습니까.

 

말이라는 것은일방통행으로 움직이는 게 아니라네가 말하면 내가 듣고내가 말하면 네가 들으면서 서로 소통하는 것이 본질이랍니다.

 

그런데 정작자신이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조차 모른다면그것은 더 이상의 말이 아닌 거지요.

 

난 이렇게 생각해왜냐하면...“

 

이렇게 주장 근거 의 말 을 구성해서 대화를 시작하면 본인 스스로에게 난 이런 생각을 하고있어이걸 증명해 보이겠어하고 방향성을 갖게 합니다그리고 듣는 이들도이에 대해 동의할 것인지반대 의견을 낼 것인지 준비하게 해줍니다.

내 생각은 이래요여기엔 이러 이러한 이유가 있어요그러니 이제 당신 생각을 내게 들려주세요” 라고 하는 소통의 틀도 함께 만들 수 있는 것이지요.

 

아셨죠가장 첫 번째 공식자신의 핵심 주장을 먼저 말한다이것을 꼭 기억해 두세요.

 

자신의 핵심 주장을 던지기 전에는 가벼운 워밍업이 곁들여지면 더 좋답니다내 의견을 지금 말해보려고 해요.들어주세요라고 하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지요.

 

힙합 래퍼들이 마이크 췍’ ‘지금부터 내가 랩을 한다 홍홍홍’ ‘요 마이크리슨 업’ 하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자신의 주장을 먼저 말하고 나서 자신에게 불리한 근거 이야기를 먼저 꺼내고 뒤이어 자신에게 유리한 이야기를 꺼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다음 시간에 또 함께 알아볼게요.


말을 잘하는 방법 - 1 : 말 잘하는 기본 원칙

말을 잘하는 방법 - 2 : 말하기 기본 공식

설득력 있게 말하는 순서 4단계 말을 잘하는 방법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