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내일에 기고-인터뷰-한 자기소개서 쓰는 tip입니다.
원서 제출 클릭 발등 불 시즌이지만, 작은 도움 되길 바래요.
---------
많은 학생이 “나의 고등학교 생활과 활동, 그 속에서 얻은 가치를 기록하는 것인데도 자기소개서 양식을 보고 있으면 첫 글자부터 막막하다”고 한다. 3학년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나면 쓰기 시작하는 자기소개서.
급한 마음과 부족한 시간은 학습 계획까지 흔든다. 미리 써보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나’를 ‘제대로 담은’ 멋진 요리를 준비해보자.
취재 김지민 리포터 sally0602@naeil.com
도움말 안태일 교사(경기 화수고등학교)·신경수 교사(인천 청라고등학교) 참고 <나를 발견하는 자소서>
1 상대적으로 여유 있는 방학 기간, 글쓰기를 익힌다 자기소개서의 가장 중요한 재료는 성실한 학교 생활. 싱싱한 재료가 풍부한데도 자기소개서 쓰기가 두렵다면 ‘글쓰기’ 훈련이 부족할 확률이 높다. 쉬운 책을 골라 글쓰는 방법을 익히면 자기소개서를 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글‘ 쓰기’가 힘들다면 반드시 짚고 넘어간다.
more tip 다른 사람의 자기소개서는 읽지 말아라
자기소개서는 ‘내 글’로 내가 ‘학교에서 원하는 인재상’임을 나타내는 글이다. 자기소개서 준비를 위해 다른 사람의 자기소개서를 참고하는 것도 위험하다. 마음에 드는 글이나 표현을 내 자기소개서에 옮기면 표절 심의에 걸릴 수 있다.
2 재료를 모으고 다듬어라 학생부와 사용했던 학습 플래너, 독서기록장 등 고등학교 생활이 담긴 자료를 준비한다. 학생부의 출결 사항, 수상 경력, 진로·창의적 체험 활동, 교과 학습 발달 상황, 독서 활동 상황, 세부 능력 특기 사항까지 영역별 기록과 활동 내용을 파악한다. 영역별로 동기와 이유를 적고, 특별한 활동이 있다면 활동 동기와 내용, 활동이 나에게 주는 의미 등을 정리한다.
more tip 이유와 근거가 필요하다
무단 지각이나 결석, 성적 하락 등 나에게 불리하다고 여겨지는 내용도 이유와 근거를 정확히 확인하고 적어둔다. 지난 학기의 불성실한 태도나 활동이 다음 학기 성장의 동기가 되기도 한다.
3 기승전결로 눈에 띄는 요리를 만들어라 같은 학과나 학부에 수시 지원한 학생들이라면 교과 성적과 능력 등은 비슷하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나의 차별점을 드러낼 필요가 있다. 자기소개서의 각 문항을 4개의 문단으로 나누어 기승전결로 만드는 연습이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묻는 문항이라면 자신이 했던 주요한 활동으로 먼저 화제를 던지고(기), 활동의 동기와 의미를 부여하며(승), 부족하거나 아쉬웠던 점을 담아 반성적 사고를 하고(전), 이 모든 것을 통해 얻은 결론이나 의미로 마무리하면(결) 좋다. 자기소개서의 나머지 항목들도 기승전결 네 문단으로 나누어 정리하면 어렵지 않게 쓸 수 있다.
more tip 매일 네 줄 쓰기로 기승전결 사고력 키우기
기승전결은 생각하는 습관이다. 플래너나 일기장에 일과 중 하나를 기승전결 형식으로 간단히 써본다. 때로 기전승결로 글에 대한 몰입도를 높인다. 기승전결로 말을 해보는 것은 면접 대비에도 효과적이다.
4 깔끔한 마무리로 플레이팅하라 아무리 내용이 좋더라도 문장이 문법에 맞지 않거나 길면 읽기 힘들다. 문장을 수없이 다듬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장문보다는 단문이, 수동태보다는 능동태가 글을 생동감 있게 만든다. 주어와 술어가 정확한지도 살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맞춤법도 확인한다.
more tip 자기소개서는 평가자가 읽는 글이다
자신감은 넘치되 겸손하고 긍정적이며 예의 바른 표현을 쓰도록 노력한다. 한 문항당 1천500자는 적은 분량이 아니므로 단락을 나누거나 소제목을 활용하면 글을 읽을 때 안정감을 준다.